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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공 지능 기술 동향

인공 지능 기술 투자 분석: 기술 수용도 맵핑

by biznavi 2022. 8. 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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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 인공 지능 기술 투자 분석 실행 3단계: 기술 시각화 > 기술 맵핑 > 기술 수용도 맵핑

실행 단계    \   전략 인공 지능 기술 투자 분석 
3. 인공 지능 기술 시각화: 맵핑




인공 지능 기술 맵핑: 모델 vs 주기




1. 인공 지능 기술 관심도 맵핑
2. 인공 지능 기술 성숙도 맵핑
3. 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맵핑

 

- 기술 투자 분석 실행 세 번째 단계인 기술 시각

 

- 인공 지능 기술 모델의 해당 기술 주기와의 비교 매칭

 

- 본 포스팅은 인공 지능 기술 지수 중 기술 수용도의 맵핑 소개

 

 

1. 인공 지능 기술 맵핑: 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모델 맵핑

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: 인공 지능 기술 관련 투자 현황 및 기술 수요 동향 
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모델: 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의 정량화, 모형을 통한 기술의 현 위치 파악
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모델 맵핑:
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모델을 기술 수용 주기인 Adoption Cycle과 비교/매칭시킨 후, 인공 지능 기술의 현 위치 및 상태를 Adoption Cycle의 표준 이정표 근거로 추정

 

1.1. 기술 수용도 통합 모델 구축: The VC 투자 유치 모델

- 기술 수용도 모델: 기술 수용도 모델 표준화 > 기술 수용도 통합 모델 수립 (추가 정보 포함 모델 시)

 

기술 수용도 통합 모델

 

 

- 기술 수용 주기 (Adoption Cycle): 아래 표준 수용 주기 위에 구축된 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모델의 맵핑을 진행함

 

기술 수용 주기 (Adoption Cycle): 표준 수용 주기인 Adoption cycle 위에 구축된 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모델의 맵핑을 진행

 

1.2 기술 맵핑: 기술 수용도 통합 모델 vs 기술 수용 주기:

- 인공 지능 기술 맵핑: 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통합 모델 vs Adoption Cycle과 비교, 유사 모델 파트 매칭

 

인공 지능 기술 맵핑: 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통합 모델을 Adoption Cycle과 비교

 

 

1.3 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맵핑에 따른 현재 위치: 선각 수용자 그룹 진입 추정

- 현재까지 실시간 데이터 기반의 기술 투자 분석 정보에 근거해 인공 지능 기술의 2022년 현재 위치를 추정 가능함

 

- 2004~2022년 기술 수용도 범위는 기술 맵핑을 통해 표준 기술 수용 주기인 Adoption Cycle 1~2단계인 혁신자~선각 수용자 그룹의 포지셔닝으로 추정됨. 2022년 현재의 인공 지능 기술 관심도는 재조명기 진입, 기술 성장도는 기술 성장기 진입으로 추정하였고, 기술의 수용도 관련해서는 선각 수용자 그룹 진입으로 파악되어 13.5% 내외의 시장 수요 가능성을 나타내고 있음. 

 

 

1.4 인공 지능 기술 수용도 & 캐즘: 캐즘 도래 감지, 극복 방안 

- 캐즘 도래 감지: 캐즘은 기술 수용 주기에서 주류 시장 진입 시 반드시 극복해야 할 수요 단절현상으로, 인공 지능 기술의 경우 아직 심각한 수요 단절 현상은 보이지 않으며 더불어 주류 시장의 진입 시기도 도래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됨. 이는 인공 지능 관련 IT 기술 및 산업의 동반 성장으로 인한 시너지에 기반한 안정적인 성장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됨.

 

인공 지능 기술 수용도 & 캐즘
자료: 제프리 무어의 캐즘 마케팅, 제프리 무어, 2005

 

- 캐즘 극복 방안: 캐즘 현상은 초기 시장 그룹과 주류 시장 그룹간의 성향이 달라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초기 성공 후 주류 시장으로의 확산이 저절로 일어나지 않음으로 해석 할 수 있음.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각 수요 단계에 맞는 시장 침투 전략의 적용이 필요함.

  Innovators Early Adopters Early Majority Late Majority Laggards
특성: 혁신가 모험가, 트렌드 세터 스니저, 유행 선도자 팔로워, 캐시카우 회의론자
제품: Prototype, 1세대 2세대 3세대, 완전 완비품 완전 완비품, 표준품 표준품
가격: 고가 고가 저가 매출 극대 최적가 고가
중점: 브랜딩 주류 침투 임계 질량 틈새 시장 타겟 진출 매출, 점유율, 수익성 수익성

 

 

- 인공 지능 기술 투자 심의는 기술 투자 분석 결과 및 검증된 표준 기술 주기의 가이드에 근거해 기술 평가 단계에서 구체적 실행 방안 심의

 

 

 

 

# 본 내용은 저자의 주관적인 생각이며, 모든 투자에 대한 판단 및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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